티스토리 뷰

목차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신청과 발급 및 사용처는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17종이나 되는 국가 바우처들을 각각의 바우처 별로 따로따로 사용하지 않고 한 장의 카드로 통합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카드입니다. 과거에는 바우처마다 각각 다른 카드로 별도 사용했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아이 행복카드나 고운 맘 카드 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국민행복카드로 통합되습니다. 여기에는 5개의 카드사(국민, 비씨, 신한, 삼성, 롯데)와 18개의 금융기관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지원이 되는 바우처이니만큼 잘 알아보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받을 수 있는 혜택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1)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바우처

    임산부에게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진료비 일부 금액을 국가에서 지원을 하는 제도로 2008년 12월 15일부터 시행이 되었습니다. 임신을 해 보시는 분들, 혹은 가족이 있다면 아시겠지만 한 번씩 진료 볼 때마다 돈이 많이 듭니다. 지금처럼 심각한 저출산 시대에 전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잠시 해봤는데요. 임신 1회당 100만 원(다태아는 140만 원)의 이용권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유산과 사산 포함)이 확인되는 건강보험 가입자 본인 혹은 피부양자 중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은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임신과 출산 확인란에 확인을 받을 뒤 가까이에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나 국민행복카드 체크카드(신용카드)를 발급받고자 하는 카드 영업점을 방문하여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제출한 뒤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출산 후 첫 만남 이용권 지원

    이 이용권은 출산 시 최초 1회에 한 해 지급이 되는 바우처로서 출산 축하금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초기 육아 지원을 국민행복카드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생애 초기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사용하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200만 원의 포인트가 지급되는데요. 이 혜택은 예전에는 없었던 것으로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출생신고된 아동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이 1년이 경과되었다면 이 바우처는 신청이 불가하니 해당자는 빨리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나 대리인이 해당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을 하거나 복지로 사이트 혹은 정부 24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청소년 산모에게 건강한 아이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의료비 일부분을 지원해 주는 바우처입니다. 만 19세 이하 산모로 청소년 산모가 지원 대상자가 되고요. 임신과 출산과 관련하여 모든 의료기관(2020. 7월부터 약국도 포함)에서 급여 혹은 비급여 의료비 그리고 만 2세 미만까지 영유아가 사용하는 모든 의료기관(약국 포함)에서 사용하는 의료비를 120만 원 이하 한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사이트를 통하여 온라인 접수 가능합니다.

    4)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산모나 배우자가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출산가정이 대상이 될 수 있고요. 출산 가정에 출산일로부터 60일까지 산후조리 가정방문서비스 이용권이 주어집니다. (단태아 기준으로 최대 60만 원까지 지원) 신청은 해당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하면 됩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나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는 온라인(복지로)으로도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십니다.

    5)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저소득층 가정에게 건강한 아이의 발달을 위하여 지원되는 바우처로 기저귀 및 조제분유를 제공합니다.  0개월부터 24개월까지 해당하는 저소득층 가구에 지원되는 바우처이며 기저귀 지원은 월 64,000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은 월 15만 원 한도로 최대 24개월간 지원됩니다. 신청은 아이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 군, 구 보건소나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

    6) 에너지 바우처 지원

    에너지 취약계층에서 에너지 바우처를 지급하는 것으로 냉방에너지(전기)와 난방에너지(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연탄, LPG, 등유) 구입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로서 노인이나 영유아 임산부 장애인 등을 포함한 세대입니다. 신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5월부터 가능합니다.

    7) 아이돌봄 서비스

    만 12세 이하의 아동이 있는데 양육에 공백시간이 있을 때 아이돌보미가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대신 아이들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중위소득 150% 이하의 가정이면서 양육의 공백이 있는 가정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맞벌이 가정, 다자녀 가정 등) 금액은 정부지원금 한도에서 소득 수준별로 차등이 지급되므로 신청 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서비스의 신청은 아이 돌봄 홈페이지에서 별도 신청하셔야 합니다.

    8)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며 생리대 구매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한 부모가족 대상자에 해당하는 만 9세부터 24세까지 여성청소년이 지원 대상이며 월 13,000원, 연 최대 156,000원까지 지원됩니다. 이 바우처는 해당 연도 12월 31일까지 사용하셔야 하며, 미사용분은 소멸되니 주의하시면 됩니다. 해당 대상자 주민등록상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복지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2. 바우처 카드 발급 방법

    기본적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3가지 중 하나입니다.

    •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카드사나 은행
    • 다니는 산부인과 병원 내 카드 발급센터
    • 육아 사이트(온라인)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알아보시면 사은품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되,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사은품에 혹 했다가 발급만 받고 아무것도 못 받는 사람들이 더러 있더라고요.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카드를 다시 발급받을 필요는 없고 원하는 바우처 서비스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3. 사용 자격

    체크카드는 각 카드사별 자격심사를 거쳐 만 14세부터 만 19세 이상 본인 명의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혹시나 신용불량자도 신청이 가능한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압류 등 여러 사유로 카드 발급이 어려운 사람들은 국민행복카드 전용 카드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바우처 신청은 각각이니 카드 발급되었다고 가만히 있으면 안 되고 꼭 필요한 바우처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4.  Q&A

    1) 국민행복카드 체크카드로만 되나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그리고 전용 카드 이렇게 총 세 가지의 형태로 발급이 가능하며 체크카드 같은 경우 은행 계좌가 개설되어야 가능합니다.

     

    2) 어린이집 보육료 결제를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 어린이집 보육료 혹은 유치원 유아학비 결제를 원하실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각 카드사별 간단한 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를 해 주시면 됩니다.

     

    3) 어디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각 바우처별로 지정된 기관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임신과 출산 진료비 지원을 받고 싶다고 하시면 산부인과 전문의가 있는 요양기관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013. 4월부터 한방 의료기관도 포함) 예를 들어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을 받고 싶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 유통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4) 바우처 금액이 남아서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은 데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단, 해당 바우처 지원 대상 요건을 확인하시고 대상자라면 가능하고요, 다른 바우처 사업은 해당 바우처 지원 신청을 다시 하셔야 합니다.

     

    5) 동시에 여러 바우처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해당 바우처의 대상자 조건에 해당되신다면 한도 안에서 여러 개의 바우처 사업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 카드가 훼손되거나 분실되었을 때는 바우처 이용도 안 되나요?

    카드가 없으면 다시 재발급 받으신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분실신고를 먼저 한 뒤 재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7) 카드 사용 시 바우처로 결제한다고 꼭 말을 해야 하나요?

    네, 반드시 바우처 결제한다고 말씀해 주세요. 카드 가맹점에서 바우처 결제하는 코드번호가 따로 있는 걸로 압니다. 그렇게 입력을 해야 바우처 결제로 정상 결제가 되므로(아니면 내 신용카드 결제 금액으로 나올 수 있음) 꼭 말씀해 주세요.

     

    이상 국민행복카드 바우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쓰다보니 바우처 금액이 금방 사라지더라고요. 거의 대부분 출산할 때는 다 쓴 상태이거나 아니면 안 쓰고 있다가 한꺼번에 쓰시더라고요. 임신과 출산에 워낙 많은 돈이 들어가다 보니 지원해 주는 금액이 크지 않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그래도 받을 수 있는 건 받아야죠. 더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출산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들이 많이 나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르면 손해 - 청년내일저축계좌

    반응형